대둔산 도립공원
날씨:2009년4월19일
날씨:맑음
참여인원:4명
이동수단:전달 차로이동해서 찜질방에서 취침
대둔산 도립공원 소개: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논산시 벌곡면과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雲洲面)의 경계에 있는 산.
높이는 878m이다. 부근의 오대산(五臺山)·월성봉(月城峰)·천등산(天燈山) 등과 함께 노령산맥의 북부 잔구군(殘丘群)을 형성하며, 수십 개의 봉우리가 6km에 걸쳐 솟아 있다. 이 산은 북쪽으로 흐르는 유등천(柳等川), 서쪽으로 흐르는 장선천(長仙川), 남쪽으로 흐르는 벌곡천 등 금강의 여러 지류에 의하여 화강암반이 동·남·북의 3면에서 오랜 두부침식(頭部浸蝕)을 받아 기암괴석을 이루고 있다. 즉 동쪽과 남쪽은 배치재를 분수령으로 하는 유등천과 장선천이 비교적 깊은 협곡을 이루고 이 골짜기를 전주~대전 간 국도가 지난다.
대둔산에는 태고사(太古寺)·안심사(安心寺)·신고운사(新孤雲寺) 등의 사찰이 있었으나 6·25전쟁으로 소실되었고, 최고봉인 마천대(摩天臺)·낙조대(落照臺)·월성고지(月城高地)·매봉[鷹峰]·철모·깃대봉 등의 경승지가 있으며, 충청남도 대둔산도립공원, 전북 대둔산도립공원 등으로 나뉘어 지정되어 있다. 동쪽 산기슭에는 옛 고을인 진산(珍山)이 있고 산중에는 산장과 구름다리·케이블카 등의 관광시설이 있다.
산행코스안내:
1코스(6.6km, 2시간 20분 소요)
주차장 - 동심바위 - 구름다리 - 마천대 - 낙조대 - 배티재
2코스
배티제중턱(상가쪽) - 낙조대고개 - 마천대(1시간 30분 소요)
배티제 - 산등성이길 - 용문골 - 낙조대고개(1시간 30분 소요)
무추지(벌곡면 수락리)-화랑폭포-석천암-낙조대고개 또는 화랑폭포 - 196계단 마천대(2시간 소요)
3코스(10.1km, 4시간 10분 소요)
하산북 - 안심사 - 주능선암부 - 829봉 - 마천대 - 주차장
우리는 1코스로...
도립공원입구에서 산행시작하는곳까지는 식당과 간식등등 파는곳이 많다.
준비를 못했다면 그곳에서 구입하면된다.
산행표지판
동심바위
신라 문무왕때 국사 원효대사가 처음 이 바위를 보고 발길이 떨어지지 않아 3일을 이 바위 아래서 지냈다는 전설속에 지금도 이곳을 찾는 이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대둔산 금강 구름다리
이사진은 구름다리 근방에서 등산객이 숨을 헐떡 헐떡해서 구조대가 헬기로~
삼선구름다리
고려말기 한 재상이 딸 셋을 데리고 이곳에 돌아와 망해가는 나라를 한탄하며 평생을 보냈는데 재상의 딸이 선인으로 돌변 바위가 되었는데 그 바위의 형태가선인이 능선아래를 지켜보는 모습과 같아 삼선바위로 이름하였다.
대둔산의 정상 "마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