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 마운티어링 푸마 gws 침낭
제품 사양
* 겉감 : 고어 윈드스토퍼 (GORE-WINDSTOPPER)
* 충전재 : 구스다운 (Goose Down : 거위털)
* 필파워 : 850 FP 이상
* 길이 : 200cm 전후
* 내부둘레(폭) : 어깨 167cm / 골반 148cm / 발 99cm 전후
* 복원 두께 : 22.68cm 전후
* 내한 온도 : - 31.7℃ 전후
* 다운 중량 : 1134 g 전후
* 총 중량 : 1789 g 전후
제품 특징
○ 푸마 SDL은 세계 최고의 우모복/침낭을 생산하고 있는 미국 웨스턴 마운티니어링社(Western Mountaineering)에서 출시한 혹한기 침낭입니다. 웨스턴 마운티니어링은 최상의 품질을 위해 공장을 통한 대량생산 체제가 아닌 사람의 정성이 깃든 수공을 고집하고 있는 명가입니다.
○ 푸마 SDL은 내한온도가 무려 영하 31.7도에 달하는 제품으로 한겨울철에도 비박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 푸마 SDL에는 총 1134g 전후의 고품질 구스다운(거위털)이 충전되어있습니다. 또한 필파워가 850 FP에 달해 탁월한 복원 능력을 자랑합니다.(휴대시 부피를 최소화함)
필파워가 850 FP 정도면 다운볼 : 페더의 비율이 거의 93 : 7 이나 95 : 5 정도에 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다운 침낭의 보온력을 결정짓는 것으로 다운의 충전량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솜털:깃털 비율입니다. 솜털 비율이 90%이상 되는 거위털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극히 적은량만이 생산되며 가격 또한 매우 비싸기 때문에 고가의 다운 자켓에 주로 사용됩니다. 많은 양의 충전재가 필요한 침낭의 경우는 일부 고산 원정용 제품에 사용될 뿐 시중에서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본 제품은 솜털 비율이 95%에 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거위털만을 충전하여 보온력이 탁월한 제품입니다.
* 다운 침낭의 품질을 평가하는 또 하나의 기준은 압축 상태에서 꺼냈을 때 얼마나 빨리 원래의 상태로 부풀어나는가 하는 것입니다. 산악용 침낭의 경우 수납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최소 크기로 압축하였다가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시에 공기를 품으며 신속하게 부풀어나는 침낭만이 쾌적한 수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원력을 나타내는 필파워(FP, 복원력) 수치가 600 이상이면 고급 제품에 속하며, 본 제품에 사용된 거위털은 필파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에 속하는 850을 부여받았습니다.
○ 침낭의 길이는 약 200cm 정도로 대부분의 성인이 사용하실 수 있으며 옆 지퍼는 발끝 부분까지 열리도록 디자인되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 후드와 몸판 사이로 바람이 들어오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3차원 형태의 다운 칼라(Down collar)를 달아 체온 저하를 방지합니다.
○ 겉감으로는 미국 고어社(GORE)의 윈드스토퍼(WINDSTOPPER)를 사용하였습니다. 고어 윈드스토퍼는 최고의 다운프루프(Downproof)원단으로 알려져있으며 충전량이 많은 침낭과 우모복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어 윈드스토퍼를 사용하였으므로 방풍기능이 뛰어나고 수분조절기능이 뛰어납니다.
○ 발 차단막이 달려있어 우리나라의 동계등반 환경에 적격입니다.
○ 후드는 넉넉하게 디자인되어 얼굴과 이마를 충분히 감싸줍니다.
○ 발 밑에 중요한 물건이나 장비를 보관할 수 있도록 68g 의 나일론 타프타 원단을 보강하였습니다.
푸마gws 전면부
뒷부분
헤드부분
펼쳤을때
맨 아랫부분
침낭구성품 (침낭,압축커버,보관용커버)
이것저것 침낭을 구매하려고 검색하고 검색한다.
쉽게 결정이 나질 않는다.
비싼걸로살까.. 저렴한걸로살까.. 구스다운을살까.. 등등 복잡하다.
내가 사용할 용도는.. 캠핑,비박,겨울철 대피소용이다.
일단 침낭을보러 ok아웃도어로 향한다.
이것저것 둘러보다 푸마라는 제품을 보게되었는데.. 첫인상은 크다였다.
일단 마음에 들어서 그리고 웨스턴마운티어링이라는 꿈에 브랜드때문에 구입하게되었다.
집에와서 펼쳐보니 850FP의 필파워는 장난이 아니였다. 침낭을 손으로 눌러도 금방 부풀어 오른다. 눌러서 접기도 쉽지않다.
마치 에어 메트리스같다! 크기는 군대에서쓰는 침낭의 한배반정도이다. 펼쳐놓고보면 엄청나게 크고 두껍다.
길이는 내가 176cm인데 발을 뻗었을때 약 20~30cm의 공간이 남는듯했다.
그외 최고의 보온력, 털이거의 빠지지않는 깔끔한마감, 깔끔한 디자인,無잡냄새
잠깐동안 웨스턴마운티어링의 최고의 제품을 테스트해본다.
단점은 잠을 험하게 자는 사람들에게는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으니 스트레치시스템 적용된 침낭을 구매하시길 바란다.
스트레치스스템이 적용된 침낭은 몽벨제품이 많이 나와있다. 그외 ok아웃도어의 rock master제품라인과 그외제품도 있다.
제품에 대한 만족은하였으나 생각이 자꾸 바뀌어간다.
내 용도에 맞는 물건인가 생각이 자꾸든다. 푸마는 4계절용으로 적합하지 않았다.
다시 생각에 빠진다. 푸마는 해외원정용이나 한겨울, 적어도 늦가을,초봄에 맞는 제품이다.
일반적인 캠퍼나 등산매니아에게는 필요하지 않겠다고 판단하게된다.
내가 경험해본결과... 등산용및 캠핑용 침낭은 내한온도가-10c정도로 평균적으로 -2~-5사이의 적정온도면
옷껴입고 잔다면 무리가 없을듯하다. 침낭만해도 덮어쓸수있는 옵션물이 있기때문이다.
침낭커버(고어제품,일반제품)와 침낭라이너를 사용하면 추가 보온효과를 얻을수있기 때문이다.
처음에 웨스턴 마운티어링 아파치 gws로 교환해야겠다. 나는 4계절 다용도용이 필요하기때문이다.
이번에 침낭에 대해서는 좋은 경험을 한것같다. 오버스펙보다는 자기에 맏는 적절한 침낭 구매가 좋다고본다.
또한 너무 낮은 스펙의 제품을 구매하게되는 경우도 있으니 잘 판단하여 구입하길 바란다.